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의용생체공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3년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술위원장 김광기, 김재관 교수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지나고 1년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 학회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두 번에 걸친 지난 대면 학회가 모두 성황리에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AI -Revolutionized Healthcare Paradigm, 인공지능이 바꾸는 헬스케어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공지능이 의료 및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적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자 합니다.

기조 강연으로는 우선, 인공지능 연구를 통해서 좋은 성과를 내고 계시는 포항공대를 은퇴하신 (주)인텔리코드 최승진 연구소장님을 모셨습니다. 또한 카이스트를 은퇴하시고 대학에서 연구하셨던 결과물로 제자분들과 (주)로엔서지컬을 설립하신 권동수 대표님을 모시고, 비뇨기기 로봇 분야에서 혁신의료기술 및 비보험수가를 받아낸 과정 및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듣고자 준비했습니다.

그 외에도 학술 대회 튜토리얼과 함께, 뇌공학, 바이오센서/바이오칩, 생체계측, 생체소재, 생체역학, 의광학, 의료기기/임상, 의료영상, 의료인공지능, 의료기기 규제/법규의 열 개 분과별로 우수 연구자를 초청 연자로 모셔 최신의 연구동향을 교류할 수 있는 학술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국제 학술대회인 IBEC 행사도 함께 추진하여 국제적인 의생명공학분야 연구 내용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했습니다.

미래 의공학 분야 전문가로 활동할 학부 및 대학원생들께는 포스터 발표 및 학생 구연 세션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의공학 관련 기업체 및 연구소에 대해 알 수 있는 전시 부스 및 채용 박람회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추계 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을 주신 기조강연자, 좌장, 참여/후원 기업 및 연구소와 김명남 회장님을 비롯하여 실무를 담당해 주신 학회 임원 여러분과 조직 위원분들, 특히 학술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수고해 주신각 분과 위원장님과 위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 회원 및 바이오-헬스케어-의학 연구 관련 종사자 분들의 더욱 적극적이고 활발한 참가를 기대하며, 건강하고 보람된 학술대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의용생체공학회
학술이사 김광기, 김재관